티스토리 뷰

오늘도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서재왕^^입니다. 요즘 이매리라는 방송인의 기사가 엄청나오고 있습니다. 무슨일인지 보니 삼성 회장 이재용 법정심사출석에 이매리씨 계란을 2개를 던졌다고 합니다. 다행이 이매리씨가 던진 계란을 이재용 회장이 맞진 않았습니다만. 아직까지 명백한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기사에 따르면 이매리씨 sns에도 앞뒤 정황이 맞지 않는 이야기를 계속 늘어놓았다고 합니다. 이매리씨가 던진 계란을 보고 갑자기 생각이 들어 포스팅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계란 요리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예전에 식중독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간적이 있었습니다. 병원 의사가 계란을 먹었냐고 물었는데, 계란을 익혀 먹었고, 계란을 냉장고 통에 옮기면서 많이 많졌다고 하니, 계란 껍질에 살모넬라균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 균으로 인해 배탈이 걸린다고 조심해라느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의 식탁에 요리되는 음식들은 계란이 많이 들어갑니다. 오늘은 계란 요리 시 지켜야할 수칙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shutter stock

▷▷계란 요리 시 지켜야할 수칙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다양한 계란 요리들이 있습니다. 계란말이, 계란국, 계란찜, 계란프라이 외에도 계란이 들어가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계란은 살모넬라균 때문에 식중독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살모넬라는 식중독 원인균으로 닭의 분변에서 묻어 계란 껍질에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날계란을 만졌다면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는 등 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계란 요리 시 지켜야할 수칙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봅니다.

계란 요리시 지켜야 될 10가지 수칙!

1. 계란 구입 시 포장·표시 확인합니다.

2. 계란 껍질·계란물 만진 후 반드시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 균이 날라가도록 합니다.
3. 계란물 묻은 손은 절대로 다른 식재료 접촉 주의해야 합니다.
4. 계란을 구입 후 반드시 냉장 보관(5℃ 이하)하셔야 됩니다.
5. 특히 요리를 할때 다른 식재료 접촉하여 닿지 않게 구분 보관을 합니다.
6. 계란지단은 잘 상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시 냉장 보관해주세요!
7. 계란은 반숙보다 완전히 익혀 먹는 것이 식중독 예방에 좋습니다.(조리 시 75℃, 1분 이상 가열)
8. 조리기구는 세척 후 소독을 해주세요.
9. 계란 보관 용기는 깨끗하게 세척·건조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장염 증상이 있다면 조리하지 않고, 병원에 내원하세요! 





 

참고출처 : 정책브리핑(korea.kr) ,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