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도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개정 심뇌혈관질환 심근경색, 뇌졸중 예방 및 관리 수칙 9가지

요즘 같이 기온이 낮은 추운 겨울에는 꼭 유의해야 될 질환들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심근경색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장애가 증가합니다. 그래서 사전에 전조증상을 숙지하고 응급상황 시 올바른 대처가 필요하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수칙은 모든 국민이 실천할 수 있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권고하고, 질환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2008년에 제정되었습니다.  최근에 최신 의학적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 합의에 기반하여 2011년 개정 이후 10여 년 만에 개정했습니다. 2022년 개정에서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에 대응하여 생활습관 개선, 조기진단, 지속치료, 응급증상 숙지 및 대처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강화했습니다.

 

질병관리청

2022년 개정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수칙 9가지

1.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궐련뿐만 아니라, 액상형 전자담배, 가열담배(궐련형 전자담배) 등 어떤 유형의 담배도 심뇌혈관질환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근거가 부족하므로 어떠한 유형의 담배도 피우지 않을 것을 권고합니다.  

2. 술은 가급적 마시지 않습니다.  

한두 잔 이하의 술과 같은 음주의 허용 기준을 삭제하고, 금주를 권고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음주습관을 강화합니다.  

3. 적당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골고루, 짜지 않게 먹고 통곡물, 채소, 콩,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권고 식품군을 채소와 생선 외 통곡물, 콩을 추가하여 구체적인 식습관 개선방안을 제시합니다.  

4. 규칙적으로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고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줄입니다. 

주 5일, 하루 30분 이상의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적절한 근력운동으로 구체적인 운동습관 예시를 제시하고, 운동 외에도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줄이는 등 일상생활 속 습관 개선을 권고합니다.  

5. 적정한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비만과 복부비만에 대한 진단 기준을 추가하여 신체활동과 체중관리 습관에 대한 설명을 구체화합니다.  

6.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이 높은 40대 이상과 비만 등 위험요인이 있는 20~30대의 검사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증가 추세인 젊은 환자들의 조기 발견·관리를 위한 정기적인 검사를 권고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약물치료 등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꾸준히 받습니다.  

생활습관 개선은 약물치료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며, 의사의 처방 없는 임의적인 약의 변경 또는 중단을 막아 올바른 질환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119를 부릅니다.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을 고려하여 가급적 자가용이 아닌 119 구급차를 활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뇌졸중 조기 증상

  • 갑작스러운 한쪽 마비
  • 언어장애 및 시각장애
  • 어지럼증, 심한 두통 

심근경색 조기 증상

  • 갑작스러운 가슴통증·압박, 호흡곤란,
  • 팔·어깨 부위의 통증  

특히,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겨울철 뇌졸중과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만큼, 사전에 증상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대인의 대표 질병 : 지방간 치료 및 예방법

안녕하세요~~서재왕^^ 오늘은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현대인들은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 알코올 등 식습관에서 건강을 해치는 음식들을 많이 섭취합니다. 사실 맛이 있는 음식이 몸에

wlsgmd.tistory.com

 

한국인을 위한 건강 식생활 지침

한국인을 위한 건강 식생활 지침 식품 및 영양섭취 분야 식생활은 우리에게 중요한 습관입니다. 식생활이 균형잡혀야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가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국민의 건강하고 균

wlsgmd.tistory.com

 

탈모 자가진단법, 탈모의 종류, 탈모 치료법, 정리

안녕하세요~서재왕^^입니다. 현대인의 주요 질병 탈모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탈모는 남녀노소 모두가 걱정하는 질병입니다. 사람에게서 머리카락은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머리가 없으면

wlsgmd.tistory.com

 

질병관리청

출처: 질병관리청, 정책브리핑